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대전한방병원 호흡기면역센터, 맞춤형 호흡 재활치료 및 특화 클리닉 운영

등록2024-05-15 조회482

본문

8a51b29cd00a7055d7f82808a0f3ecbc_1715828179_7028.jpg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이 호흡기면역센터를 통해 만성기침 클리닉, 한의호흡재활 클리닉, 수족다한증 클리닉 등 다양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환자의 삶의 질 높이기에 주력하고 있다.


대전한방병원은 호흡기면역센터에서 만성폐쇄성폐질환, 기관지확장증, 천식 등 만성폐질환, 감기, 급성기관지염, 인플루엔자, 코로나19 감염증, 폐렴, 폐결핵, 비결핵항산균 등 호흡기 감염질환, 간질성 폐질환, 폐암 등 난치성 폐질환에 대한 진료와 함께 만성기침 클리닉, 한의호흡재활 클리닉, 수족다한증 클리닉 등 특화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만성기침 참으면 큰일나
기침이 8주 이상 지속되는 걸 만성기침으로 정의한다. 심한 기침부터 목에 가래가 붙어 있는 것 같거나 건조감을 호소하는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성인 만성기침의 약 95%는 상기도기침증후군, 천식, 위식도역류, 호산구성기관지염,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등에 의해 발생하지만 다른 원인으로 증상이 발현하는 경우도 있어 초진이 굉장히 중요하다. 호흡기면역센터 만성기침 클리닉에서는 증상에 대한 자세한 병력청취와 함께 이러한 원인질환에 대한 검사를 통해 원인질환을 찾는다. 또 만성 경과에 따라 건조하고 과민해진 기관지를 윤택하게 해주면서 가래와 염증을 제거하는 약물치료와 침치료를 통해 효과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만성폐쇄성폐질환도 재활로
한의호흡재활 클리닉은 만성폐쇄성폐질환과 같이 폐기능이 저하돼 호흡곤란을 만성적으로 호소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증상을 완화시키고 삶의 질과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며 일상생활에서 활동을 확대시켜 장기적으로 건강 증진 상태를 유지시키는 치료를 제공한다. 증상이 비교적 심한 환자를 대상으론 1~2주의 입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반된 기저 질환, 호흡곤란 정도 및 개별 상태에 따라 환자 맞춤형 호흡재활치료도 진행한다. 폐장도인운동, 추나 치료,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유연성운동, 근력운동, 호흡조절교육 등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기관지확장증, 간질성폐질환, 폐암 환자의 폐 절제 수술 전후 등에도 한의호흡재활 클리닉의 진료는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날 수 있다.


◆손과 발에 땀이 난다면
수족다한증 클리닉에서는 손과 발에서 과도하게 땀이 분비하는 다한증 환자를 위한 집중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땀이 많이 난다고 해서 모두 질병은 아니지만 불편감과 이로 인한 삶의 질 저하로 인해 치료를 하게 되는데 한약 및 침 치료와 더불어 직류전기를 통해 한약성분을 환부에 침투시키는 통전약물요법을 이용해 다한증을 개선시킨다. 이와 함께 대표적인 유행성 호흡기 감염질환인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에 대해 급성기 및 급성기 이후 진료를 시행 중이다. 특히 급성기 이후 수 주 동안 지속되는 감염 후 기침의 치료에서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피로, 사고 또는 집중의 어려움, 숨가쁨 또는 호흡곤란, 두통, 어지러움, 두근거림, 가슴 통증, 관절통 또는 근육통, 우울증이나 불안, 발열, 미각 및 후각 상실 등의 후유증에도 좋은 결과를 거두고 있다.

◆꾸준한 R&D 효과 톡톡
대전대 한방병원은 호흡기와 관련해 다양한 연구개발(R&D)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진해거담 한약제제 GHX02의 급성 및 만성기관지염 급성악화 환자 대상 2상 임상시험에서 유의한 결과를 얻어 신약개발의 최종 단계인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또 미세먼지 등 호흡기 자극에 대한 보호 목적으로 물 없이 복용하고 효과가 빠르게 나타날 수 있는 트로키 형태의 한약 제형을 개발에 성공해 현재 임상에 활용하고 있다. 이외에 천식에 대한 한약의 효과 연구, 위식도역류로 인한 만성기침에 대한 한약의 효과 연구, 만성폐쇄성폐질환에 대한 추나 치료의 효과 연구, 만성하기도질환을 대상으로 하는 환자등록 연구 등을 진행하며 유의미한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