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대전한방병원 통증척추센터, 척추건강 지킴이 역할 톡톡

등록2021-03-26 조회1,249

본문

b4e8429b623480de5eb50a5587987177_1636116097_8069.jpg
 

척추는 우리 몸의 중심을 이루고 지탱하는 뼈 구조물로,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목, 등 허리, 엉치, 꼬리뼈를 이루고 있다. 여러 마디의 척추뼈 사이에는 쿠션 역할을 해주는 디스크가 있어서 척추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분산시켜 척추의 움직임을 원할하게 해준다. 만약 잘못된 자세나 생할습관에 의해 척추와 주변 근육에 지속적인 부담은 주게 되면 우리 몸은 통증을 느끼게 된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과사용, 컴퓨터 작업, 운전 및 장시간 앉아있는 생할습관으로 인해 만성적인 목과 허리의 통증은 현대인이 가장 흔하게 겪는 증상이 되었다.
척추에 통증을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디스크 탈출증과 척추관 협착증이 있다. 디스크 탈출증은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외상 및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밖으로 돌출되고 주변의 신경을 자극하는 질환으로, 목·허리의 통증과 상·하지의 통증, 감각이상, 근력저하 및 신경 압박 증상을 유발한다. 반면, 척추관 협착증은 여러 원인에 의해 신경 다발의 통로인 중앙의 척추관이 좁아져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목·허리의 통증이나 상·하지에 여러가지 복합된 신경 증상을 일으킨다.

척추 질환은 올바른 자세, 생활습관 개선,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서 예방이 가능하고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평소에 척추 주변 근육을 꾸준히 단련하고 안정화시켜주면 척추의 구조를 유지하고 퇴행성 변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또, 온찜질, 반신욕도 기혈순환을 도와 통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만약 이러한 보존적 방법으로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을 통한 치료가 필요하다 .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통증척추센터에서는 침구의학과 전문의가 신체검진 및 영상검사결과을 통해 척추의 구조적 상태를 확인하고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을 함께 고려하여 한방병원의 체계적인 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한방 복합 치료 프로그램은 침구치료, 약침·봉약침 치료, 한약치료, 추나치료, 매선치료, 도침치료, 감압치료를 통해 척추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주변 근육과 관절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칩구 치료로 척추와 관련된 혈자리를 자극하여 주변 근육을 혈액순환 시키고, 약침·봉약침 치료로 소염진통, 어혈제거, 면역 조절 등의 효과가 있는 약침을 환자 증상에 맞게 선택하고 통증 부위에 주사하여 빠르게 통증과 염증 반응을 줄여줄 수 있다. 한약치료의 경우 초반에는 통증의 원인이 되는 어혈과 습담을 제거하고, 후반에는 척추관절과 주변조직을 강화해주는 약재들을 통해 통증의 재발을 방지한다. 불량한 자세나 척추 틀어짐으로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추나 치료를 병행하여 척추관절을 정상적인 기능 상태로 회복시킨다. 매선은 침에 실이 결합한 형태로, 실을 자입하여 관절과 근육 주변을 지지하고 지속적인 자극을 준다. 디스크 탈출증이나 척추관 협작증 환자 중 신경 압박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도침치료와 감압치료를 병행하게 된다. 도침치료는 척추 주변 손성된 연부조직의 유착을 박리하여 신경압박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무중력 감압치료는 압박이 심한 디스크 위치에 맞춰 견인을 함으로써 좁아진 디스크 공간을 회볻하고 주변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켜준다.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통증척추센터에서는 척추질환으로 고생하는 분들을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한방복합 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분 상태에 맞는 효과적인 치료법을 통해 빠르게 통증을 완화시킨다. 100세 인생 시대를 사는 현대인이 남녀노소 물문하고 건강한 척추를 가지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통증척추센터의 지향점이다.